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발목 삐었을 때 빨리 낫는 법 방치하지 말고 꼭 병원 가세요

by 건강글쓴이 2024. 11. 30.
반응형

힘든 운동을 하지 않아도 발목이 삐는 증상은 자주 일어나곤 합니다. 특히 제 경험상 내리막길이나 높낮이가 다른 땅바닥을 밟을 때 발을 자주 삐곤 했습니다. 발목이 삐었을 때 한동안 걸을 때마다 발목이 아프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오늘은 발목 삐었을 때 빨리 낫는 법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목 삐었을 때 총정리

 

[목차여기]

 

발목 삐었을 때 증상

발목 삐었을 때 증상

발목을 삐었을 때 대부분 짧지만 주저앉을 정도로 극심한 고통을 느끼실 겁니다.

몇 분 뒤에는 극심한 고통이 많이 나아지지만 시간이 좀 더 흐르면 발이 점점 붓기 시작하고 살짝 작열감을 느끼게 됩니다.

발목을 삐었을 때 혈관이 손상되었다면 멍이 들기도 합니다.

그 이후로는 걸을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절뚝거리게 됩니다.

발목 삠의 강도에 따라 경도, 중도, 중증으로 나눠지는데, 경도와 중도의 경우 통증의 강도, 붓는 정도가 다를 뿐이지만,

중증의 경우 무언가 끊어지는 듯한 소리가 들리면서 다른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반응형

발목이 삐었을 때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

발목 삐었을 때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

발목이 삐었을 때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발목이 삐었을 때 중증인지 아닌지 파악하기가 힘들다.
  2. 적절한 대처로 인대와 근육의 손상을 최소화한다.
  3. 약과 물리치료로 발목 손상을 빨리 낫게 한다.

발목은 접질리면 다음에 또 접지를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는 발목을 삘 때마다 발목을 지지해 주는 힘과 인대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발목의 인대가 늘어나고 상습적으로 발목을 삐게 되었을 때. 이를 해결할 방법은 수술밖에 없고 심지어 수술을 하더라도 수술 성공확률이 높지도 않습니다.

발목을 삔 후 지속적으로 삐지 않으려면 병원에서 약물과 물리치료를 받고 발목을 고정시켜야 합니다.

그러므로 귀찮고 안 쓸 돈 쓰는 것 같더라도 꼭 바로 가까운 정형외과에 들리시길 바랍니다.

 

발목 삐었을 때 빨리 낫는 법

발목 삐었을 때 빨리 낫는 법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뉩니다.

 

1. 적절한 휴식

발목이 삐었을 때 최대한 다리를 움직이지 말고 푹 쉬어야 합니다.

다리를 움직일수록 부상이 악화될 수 있고 다리를 삔 상태에서 또 삐어서 중증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발목에 냉찜질을 하는 사람

2. 냉, 온찜질

다리를 삐어서 부기가 있는 동안에는 냉찜질을 하루 3~4회 20분씩 하여 통증과 부기를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의 부기가 다 빠진 후에 온찜질을 하루 1~2회 10분씩 하면 발목의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발목 고정

발목을 움직일수록 인대가 더 늘어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발목 보호대를 착용하여 발목 손상을 최소화시켜야 합니다.

인대가 손상될수록 회복기간도 더 늘어나고 2차 다리 삠 증상이 나올 확률이 증가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베개 위에 다친 다리를 올린 사진

4. 발목 들어 올리기

발목을 심장보다 위로 올리면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부기가 빠지는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발목 삐는 증상을 예방하려면?

발목이 삐는 증상을 예방하려면 발목의 유연성과 근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의자에 앉아 발목을 시계방향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천천히 돌리는 운동을 통해 유연성을 기르고

발 뒤꿈치를 들어서 발 끝으로만 서 있거나 걷는 운동을 통해 발목 근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발목이 아플 정도로 운동을 하면 안 되고, 발목에 통증이 느껴졌을 때 멈추고 더 강도를 줄이셔야 합니다.

이 운동을 꾸준히 하면 발목 지지력을 향상해 발을 땅에 딛었을 때 미끄러지거나 삐끗하는 행동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발목을 많이 쓰는 운동의 수행능력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발목 삐는 증상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로는 적절한 신발을 신는 것입니다.

 

1. 뒤꿈치 부분이 단단하고 발목 지지대가 높은 신발을 신으면 발목의 균형을 잡고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2. 충격 흡수 소재인 EVA폼과 젤 소재는 발에 오는 충격을 분산시켜 줍니다.

3.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신발을 신으면 발의 접지력을 향상해 발목을 안정해 줍니다.

4. 신발 앞부분이 잘 구부려지는 신발은 발목의 긴장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5. 가벼운 신발일수록 발목의 부담과 피로를 줄여 줍니다.

6. 이즈가 맞는 신발을 신어야 발이 이리저리 움직이지 않아 균형을 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7. 발볼이 넓다면 신발 사이즈를 키우기보다는 발볼이 넓게 나온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발볼이 넓게 나온 신발 브랜드로는 대표적으로 뉴발란스와 아식스가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